노인들의 한달 용돈이 되고 있는 기초연금에 대해 2025년 변경된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기초연금은 어려운 노후를 보내는 어르신들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매월주는 연금이다.
우리 부모님들 특히 70대 이후 어르신들은 자녀를 위해 희생하면서 정작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했다.
자식들이 다 성장하여 자신들의 삶을 살고 있지만, 정작 이 모든것을 헌신한 우리 부모들은 갈 곳 없이 어려운 생활을 겪게 되었다.
그래서 정부에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고,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 드리기 위해 2014년 7월부터 기초연금을 드리고 있다.
내 경우는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 부부가 같이 직장생활 중이며, 평균 이상 수익을 갖고 있다.
부모님은 별도 수익이 없고 경제생활을 하지 않는다
이 경우에도 매월 정기 기초연금을 받고 있다.
*기초연금 대상 : 만 65세 이상 어르신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
(부부 중 한분만 신청하는 경우도 부부가구에 해당이 됨)
*기초연금 자격 : 2025년 소득인정액 노인 단독가구 월 228만원, 부부가구 월 364만원8,000원이면 이하인 어르신
-여기서 말하는 소득인정액은, 노인가구의 근로소득, 연금소득 등 소득과 일반재산, 금융재산, 부채 등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산한 금액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배우자는 제외
*2024년 보다 15만원 (단독가구 기준)으로 높아져서, 작년에 못받았다고 하더라도, 올해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면 좋겠다.
전체 65세 이상 노인의 70%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을거 같다.
2025년에 65세가 되어 새롭게 기초연금을 신청하는 어르신은 생일이 속한 달의 한 달 전부터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일이 1960년 4월인 어르신은 3월 1일부터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4월분부터 기초연금 급여를 받게 된다.
한편, 기초연금 수급자는 2014년 435만 명에서 2025년 약 736만 명으로, 관련 예산은 6.9조 원에서 26.1조 원으로 약 3.8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가정폭력피해자의 경우도 가정폭력사건 증명서 등 확인만으로 사실이혼이 인정되어, 수급자 보호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과 상관없이, 전국 ①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②국민연금공단지사 또는 ③보건복지부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복지로(http://www.bokjiro.go.kr)를 통해 할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분은 국민연금공단지사에 ‘찾아뵙는 서비스’를 요청하면, 국민연금공단지사에서 직접 집으로 찾아가 기초연금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보통 기초연금은 평균적으로 30만원~50만원 가량 받으며, 혼자 사는지, 부부인지, 개인 생활마다 차이는 있다.
* 문의 : 국민연금공단 고객센터 : (국번없이) ☏ 1355